1. '앙상블(Ensemble)이란 무엇인가?'
연주자들의 전체적인 ‘어울림‘ 또는 ’ 조화’라고 말할 수 있다., 2인이상의 연주자들의 모여 서로의 리듬과 화음을 쌓아가면서 ‘하모니’를 이루는 역할을 한다.
2. '앙상블(Ensemble)이 꼭 필요한 이유?'
이 질문에 대한 물음은 위대한 재즈 뮤지션의 얘기를 통해서 이야기하려 한다.
"오직 당신이 들은 것만 연주하라 만일 들은 것이 없다면 연주하지 마라"-칙코리아(Chick Corea): 재즈피아니스트
"최고의 음악가는 최고의 연주자가 아니라 최고의 청취자입니다."-팻메스니(Pat Metheny): 재즈기타리스트
“당신이 해야하는 일은 귀를 열어 두는 것이에요 “
-자코 파스토리우스(Jaco Pastorius):재즈베이시스트)
이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개념은 음악을 연주하는 연주자의 입장에서 타인의 연주를 얼마만큼 듣고 이해할 수 있는지 주장한다. 그럼 '재즈연주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3. '재즈연주란 무엇인가? '
즉흥연주(improvisation)를 기본으로 같은 곡을 연주하더라도 연주자가 바뀔 때마다 음악적인 언어 즉, 리듬(Rhythm)이나 멜로디(Melody)& 하모니(Harmony)가 그때의 환경, 기분, 상태에 따라서 감흥(Titilation)을 목적으로 즉석에서 모두 다 다르게 연주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4. 이 연주되는 현상에 '어떻게 음악을 듣고 연주를 할 것인가?'
이 연주자들의 음악적인 요소들을 얼마만큼 듣고 이해할 수 있는지가 재즈연주의 가장 큰 핵심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즉 리듬(Rhythm), 멜로디(Melody), 하모니(Harmony)등의 요소들을 연주가 진행되는 그 순간 잘 판단하여 어떤 음악적인 요소를 쌓아갈 것인가에 대한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이쯤에서 악기편성을 이해해 봅시다.
5. '악기편성은 어떠한가?'
솔로(Solo):1인
듀오(Duo):2인
트리오(Trio):3인
쿼텟(Quartet):4인
퀸텟(Quintet):5인
섹스텟(Sextet), 세 스텟(Sestet):6인
셉텟(Septet):7인
옥텟(Octet):8인
노넷(NOnet):9인
텐텟(Tentet):10인
재즈연주에서 악기편성에 따라 연주자들이 음악적인 연주 아이디어를 어떻게 표현할지 다양하게 악기를 편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명 이상이 넘어가는 악기편성에서는 즉흥적인 연주 부분이 줄어들고 지휘자와 악보에 규칙에 따라 연주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6. '음악 연주에서의 앙상블(Ensemble) 이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이 악기편성에 따라 서로 다른 소리를 내는 연주자들이 '어떤 음악적인 사운드(Sound)?' 즉, '좋은 하모니(Harmony)를 목표로 하는가?' 또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에 따라 앙상블의 목표가 달라진다. 이를 통해 많은 뮤지션들의 음악적인 연주 실험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주자들의 연주를 통해서 좀 더 나은 발전된 새로운 성향의 음악을 작곡, 편곡을 목표로 하고 있다.
7. '왜 재즈연주는 앙상블(Ensemble)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가?'
재즈 연주는 즉흥연주(Improvisation)를 기본으로 연주자의 스타일에 따라 연주가 달라진다. 그렇다면 다양한 연주자의 음악적인 성향을 잘 파악하려면 연주자와 앙상블 (Ensemble)을 통해서 많은 대화와 함께 음악적인 아이디어(IDEA)&스타일(Style)을 빨리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훨씬 효과적인 연주를 바로바로 즉석에서 꺼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재즈는 이런 연주자들의 앙상블 (Ensemble)을 통한 연주의 새로움을 발견하는 묘미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결론
앙상블(Ensemble)을 통해서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이야기는 사람의 대화와 같다고 볼 수 있다. 내가 그 어떤 연주자의 연주를 이해했다는 것은 그 연주자의 대화를 얼마만큼 관찰하고 공감했는지, 그것이 연주자마다 다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주자와 연주법이 다양한 게 오히려 너무 행복한 고민인 것이다. 즉 연주자마다 얼마나 많은 고민과 생각이 담긴 연주법을 서로서로 공유하고 이해하는 순간 현실에 머물러 있지 않고 더 발전된 모습으로 나아가는 좋은 방법론이라고 생각한다.
"재즈는 실제 연주를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대본은 없습니다. 재즈는 대화입니다. 연주자들은 지금 이 순간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하여 순식간에 어떻게 연주해 나갈지 판단합니다. 그 감정이 전달되는 것이지요."
- 재즈 트럼펫 윈턴 마샬리스(Wynton Marsalis)